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겨울철 발 관리하는 방법

by 데이지 Daisy 2023. 12. 16.

 

겨울에는 춥고 건조한 날씨 때문에 발 관리 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건조한 환경은 피부도 건조하게 만들고, 각질의 형성과 균열이 더 잘 일어나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겨울철 발을 관리해야 하는 이유와 효과적인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발 관리해야 하는 이유

반응형

 

건조한 환경

겨울은 실내에 난방과 외부의 차가운 기온으로 인해 발을 특히 건조하게 만드는데요. 발이 건조해지게 되면 피부가 갈라지고 각질이 생기며 심하게 가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그런 상태에서 발을 긁게 되면 피부 염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당뇨가 있거나 혈액 순환이 안되는 분들은 감염과 상처가 잘 치료되지 않기 때문에 관리가 중요합니다.

 

순환 문제

추운날씨는 혈관을 수축하게 하여 혈액 순환을 더디게 만듭니다. 혈액이 골고루 돌지 않으면 발이 차가워지면서 저림과 통증을 유발합니다. 

 

 

겨울 발 관리 방법

 

충분한 보습

겨울에는 발에 보습제를 주기적으로 발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습제는 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각질이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발 전용 보습제도 좋지만 일상에서 흔히 쓰는 바디로션, 크림 같은 것도 괜찮습니다. 목욕이나 샤워 후 바로 보습제를 발라주고 양말을 신어주어 보습제가 잘 흡수될 수 있도록 합니다. 

 

 

보온유지

발을 따뜻하게 하면 혈액 순환이 원활해져 저리거나 통증 등의 불편함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내에선 수면양말이나 슬리퍼 등으로 발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외출을 할 때는 방한용 신발이나 보온 기능이 있는 신발이 좋습니다.  

 

정기적으로 발 상태 확인

손은 자주 보지만 의외로 발은 자주 들여다보지 못하는데요. 매일은 아니더라도 주기적으로 관찰을 하셔서 문제가 생긴 곳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무좀이나 내성발톱 같은 문제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틈틈히 발 마사지를 해주면 통증과 긴장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만약 발에 지속적인 통증과 상처, 감염 등의 증상이 있을 때에는 스스로 해결하려 하지 마시고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의 도움을 조기에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 인기글

📌 2024 대박나는 띠 TOP3

📌 국민연금, 이거 모르면 손해

📌 오십견 치료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