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치자 효능 먹는 법 주의사항

by 데이지 Daisy 2023. 12. 14.

 

치자열매를 아시나요? 치자는 치자나무의 열매를 말린 것인데요. 색이 고와서 천연염료로 많이 쓰이고 있는데 먹어도 그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그럼 치자열매는 어떤 효능이 있고 어떻게 먹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인기글

📌 2024 대박나는 띠 TOP3

📌 국민연금, 이거 모르면 손해

📌 오십견 치료하는 법

 

치자란

반응형

 

천을 물들일 때 자주 사용되는 치자는 아래쪽이 뾰족하며 열매 꼭지가 남아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치자나무의 열매로서 쓴맛이 나면서 성질이 차가운 약재 중 하나인데요. 원산지는 중국이고 우리나라에서 자생하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주로 염료로 많이 쓰이기 때문에 다른 효능은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찬 성질을 이용해 열기와 화상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치자의 효능

치자나무의 잎이나 뿌리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주로 약재로 사용하는 것은 열매입니다. 치자열매에는 사포닌과 그로신이라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한약이나 약재로 사용되는데요.

 

반면 치자의 꽃에도 다량의 기름이 들어있는데 이는 피로개선, 해열, 식욕증진 등의 효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1. 폐경기 여성

치자는 특히 폐경기 여성에게 좋은데요. 폐경기 전 장기간 생리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사실 생리가 아니라 부정출혈로 인한 하혈일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치자를 볶아 끓여 먹으면 하혈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혈 효능으로 하혈 뿐만 아니라 코피 같은 출혈을 멎는데도 좋습니다. 

 

 

2. 피로회복

피로를 느끼는 원인은 여러가지지만 그 중에 하나는 간기능 저하입니다. 휴식을 해도 피곤하거나 피부가 푸석하고 건조해진다면 간기능 저하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치자는 간의 해독을 도와 간세포를 보호해주기 때문에 간 기능 저하로 인한 피로감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이뇨작용

소변이 잘 안나오는 증상이 있는 경우 치자를 먹으면 이뇨작용이 활발하게 되어 증상이 완화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한의학에서 치자는 폐를 냉하게 하고 방광의 기능을 올려 이뇨작용을 촉진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뇨작용으로 인해 몸 속에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을 줍니다. 

 

4. 혈관 건강

차지의 폴라노보이드 성분은 혈관 속에 있는 찌꺼기 등을 없애주어 혈액이 원할하게 흐를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 혈관관리에 좋습니다. 

 

치자 먹는 법

치자의 효능을 최대로 끌어올리는 방법은 바로 차로 끓여 먹는 것입니다.

 

치자차 끓이는 법

치자열매 20~30g을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 뒤, 1리터의 물에 넣고 끓여줍니다. 물이 끓으면 약불로 줄이고 1~2시간 동안 끓이다보면 물의양이 줄어드는데 처음의 1/2 정도가 되면 건더기는 걸러주고 냉장고 넣어 차로 드시면 좋습니다. 

 

하루 권장량

종이컵 2/3 양으로 하루 1~2회 드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치자 주의사항

치자는 찬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위장이 안좋거나 질환이 있거나, 속이 찬 사람들은 섭취 시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