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아기 이나는 시기/ 관리법/ 이앓이 증상

by 데이지 Daisy 2021. 8. 18.

아기 이나는 시기 / 유치 관리법 / 이앓이 증상

아기 이나는 시기
귀여운 쌀알 두개

 

초보엄마라면 아기의 첫니가 신기하기도, 귀엽기도 할 거에요. 성장해가는 아기가 기특하고 뿌듯한 부모님. 하지만 그것도 잠시 아기 치아를 어떻게 관리해줘야 하는지 고민이 생길텐데요. 일부 부모님께서는 어차피 빠질 이라고 생각해 대충 관리해 주시기 쉽지만 유치는 충치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나중에 건강한 치아를 아이에게 갖게해주기 위해서는 유치부터 잘 관리해주셔야합니다. 그럼 아기 이나는 시기부터 증상과 관리법 알아볼게요.

 

아기 이나는 시기와 증상

 

반응형

첫니 나오는 시기

다른 아가들은 모두 첫니가 나오고 있을 때 우리 아기만 이가 안나오면 조급하실 수 있을텐데요, 아기들은 첫니 나오는 시기가 모두 달라요. 대부분의 아이들은 생후 6개월 정도부터 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처음 나오는 치아를 유치라 하고 처음엔 2개부터 시작해 생후 30개월 정도엔 20개로 점차 늘어갑니다.

 

아기 이 나는 증상

- 잘 자고 있다가도 깨서 웁니다.

- 침을 많이 흘리기 시작해요.

- 보채는게 잦아져요

- 아무거나 입에 가져가 물어요.

- 분유/이유식을 안 먹으려 해요.

- 살짝 열이 나거나 잇몸이 부어요.

 

아기의 유치, 충치를 조심해요

아기의 유치 관리는 부모님의 몫이랍니다. 아가들이 스스로 관리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다소 귀찮으시더라도 유치는 영구치보다 치아를 보호해주는 에나멜질이 얇아서 충치가 생기기 쉬우니 세심히 챙겨주셔야 해요.

 

충치란?
충치는 세균에 의해 생기는 치아 질환 중 하나인데요, 달달한 설탕 탄수화물 등을 먹게 될 경우 소화가 되는 과정에서 산을 만들게 되는에 이 산 성분이 오랫동안 치아에 남게되면 치아를 녹이면서 충치를 만들게돼요. 한번 충치가 생기게 되면 전체 치아에 영향을 주기때문에 처음부터 안만드는게 좋아요. 

 

아기 이나는 시기
잇몸이 가려워요

유치 관리하는 법

아랫니 2개 정도가 나와있는 아기부터 본격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유식이나 분유등을 먹이고 난 후 거즈 등으로 치아와 잇몸과 입천장까지 닦아서 찌꺼기를 제거해주셔야 해요. 핑거 칫솔이나 음식을 먹고 물을 마시는 것도 좋아요.

 

1. 핑거칫솔이나 거즈 이용하기

아기 첫니는 거즈나 핑거칫솔을 이용하는 것이 좋아요. 아기 전용 치약이나 물을 묻혀 이와 잇몸, 혀, 볼 등을 꼼꼼하게 닦아 이물질을 제거해주세요. 아기를 눕힌 상태에서 내려다보며 닦아주세요.

 

2. 양치질은 식후에 꼭

첫니가 나오면 새벽수유를 줄이거나 멈추고 분유나 이유식을 먹인 후엔 물을 먹여서 입을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수유에도 충치가 생길 수 있으니깐요.

아기 이나는 시기

3. 다음 이가 나오기 전 잇몸을 튼튼하게

잇몸을 부드럽게 마사지 해주면 혈액 순환이 잘되어서 잇몸이 튼튼해져요. 잇몸이 튼튼하면 이가 더 고르고 건강하게 나와요.

 

4. 치발기

이가 나오는 아기는 잇몸이 간지러워서 무엇이든 깨물려고 해요. 그럴때 치발기를 사용하는데요, 치발기는 종류가 많기 때문에 환경호르몬, 유해성을 따져서 안전한 제품으로 골라주세요. 

 

여기까지 아기 이나는 시기와 이나는 증상 유치 관리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아기 이나는 순서도 같이 알아볼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