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면역력 높이는 음식 7가지

by 데이지 Daisy 2023. 10. 29.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요즘 일교차가 커져서 아침 저녁으로 많이 쌀쌀하지요. 이럴때 면역력이 가장 약해지기 쉽답니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비염, 감기 등 각종 환절기 질환에 노출되기 쉬우니 건강에 힘써야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럼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주는 7가지 음식에 대해 정리해볼게요.

 

면역력이 떨어지는 이유

면역력이 떨어졌다는 건 면역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보통 건강할 땐 선천적인 면역 체계와, 후천적인 면역 체계가 서로 조화를 이루어서 몸을 보호해주지만, 그 면역 체계 담당 조직 세포들이 기능이 떨어질경우 우리의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어요. 

 

  • 과로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 흡연과 음주가 잦을 때
  • 노화로 인한 신체 저항력이 떨어질 때
  • 수면이 부족할 때
  • 살이 쪘을 떄
  • 급격한 신체 온도 변화가 있을 때
반응형

 

면역력을 높여주는 7가지 음식

1. 버섯

면역력 올리는 데 대표적은 음식 중 하나 바로 버섯입니다. 버섯이 몸에 좋은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데요. 버섯이 좋은 이유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몸 속에 정상 세포 면역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는 성분인 베타글루칸은 효모 세포벽이나 버섯 류에 존재하기 때문에 버섯에 당연히 함유량이 많을 수 밖에 없답니다.

 

2. 자색 양파

연구 결과에 따르면 블루베리, 사과, 양상추, 시금치, 양파 등을 많이 먹을수록 해당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물질로 알려진 케르세틴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그 중에서도 가장 좋은 건 바로 자색 양파인데. 다른 음식에 비해서 케르세틴이 4배나 많다고 하죠.

 

3.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비타민C와 설포라판, 셀레늄 등의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는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항암 작용과 노화된 면역체계를 회복시킬 수 있는 기능이 있어요.

 

4. 파프리카

파프리카 속 함유된 면역력에 도움을 주는 성분은 바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입니다. 베타카로틴은 사람의 몸 속으로 들어가게 되면 비타민A로 바뀌는데 비타민 A가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비타민C는 그 자체만으로 면역력을 높이기 보다는 다른 성분들과 함께 면역력을5.  강화하는데 도와주는 걸로 알려졌어요.

 

5. 김치

김치 속 들어있는 유산균이 바로 면역력을 올리는 데 도움을 주는 생균입니다. 채소와 양념 그 자체로도 우리의 몸안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장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기도 해요. 그래서 막 담근 생김치 보다는 발효가 잘 된 김치가 항상화 성분이 더 높게 함유 되어있습니다. 김치는 숙성이 되면서 유기산이 몸속 부패균의 생성을 막아주어 면역력을 올려준답니다. 

 

6. 홍삼

홍삼은 인삼을 쪄서 말린 형태로 아미노산, 항산화 물질, 비타민, 효소, 사포닌 등 몸에 좋은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들어있기 때문에 면역력 증진은 물론 항산화 작용을 하여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마늘

마늘도 참 좋은 음식이죠. 마늘 역시 셀레늄, 마그네슘, 비타민 B6, 항염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어요. 특히 셀레늄이라는 성분은 세포 손상을 억제시키고 항산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답니다. 나머지 성분들도 세균을 없애고 세포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요.